병원회원 전용자료

'비타민 D' 보충 다발성경화증 안전하면서 효과적 치료
16.01.12 11:06

 

 

                       

 

비타민 D 보충이 다발성경화증을 앓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존스홉킨스대학 연구팀이 '신경학지'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D 보충이 다발성경화증을 앓는 사람에서 매우 안전하면서 경제적인 치료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발표된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비타민 D 저하가 다발성경화증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으며 다발성경화증을 앓는 사람들에서 비타민 D 저하가 장애 위험을 높이고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하지만 비타민 D를 보충해주는 것이 다발성경화증 환자에서 이로울 수 있는지는 여전히 논쟁의 대상인 바 18-55세 연령의 재발성 다발성경화증을 앓는 18-55세 40명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고용량의 비타민 D 보충이 다발성경화증과 연관된 T 세포 활성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고용량의 비타민 D 보충시 혈중 비타민 D가 18 ng/ml 이상 높아졌고 혈액내 추가로 비타민 D가 5 ng/ml 높아질 시 다발성경화증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믿겨지고 있는 혈중 인터루킨-17 T 세포율이 1%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저용량의 비타민 D3가 보충된 사람에서는 혈중 인터루킨-17 T 세포율이 감소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고용량과 저용량의 비타민 D 보충제를 투여 받은 경우 부작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현재로써는 다발성경화증에 대한 완치법이 없고 약물을 통해서만 경과가 조절되는 바 이번 연구를 통해 다발성경화증에 대한 새로운 치료옵션을 하나 더 가질 수 있게 되 매우 의미 있다"라고 밝혔다.

 

 

 

출처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63304

 

게시글 수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
게시글 삭제

정말로 삭제하시겠습니까?
데이터 삭제시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 게시물의 작성자가 업로드한 이미지도 같이 삭제됩니다.
업로드 되어 있던 이미지는 다른 곳에서도 사용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확인하시고 삭제하세요.

삭제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