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회원 전용자료

미세 먼지에 노출 많을수록 기억력·집중력 저하… 홍삼·테아닌으로 뇌 활성화 시켜볼까
18.05.03 13:49

 

미세 먼지에 노출 많을수록 기억력·집중력 저하… 홍삼·테아닌으로 뇌 활성화 시켜볼까


 

학업에 열중하는 청소년기에 가장 필요한 것이 '좋은 기억력'이다. 좋은 기억력이 성적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뇌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최근 미세 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학생들의 뇌 건강에 적신호가 커졌다. 미세 먼지가 뇌 신경에 악영향을 미쳐 기억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왔다. 미세 먼지가 기억력을 떨어뜨리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이고, 기억력 강화에 도움되는 생활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기억력 강화가 필요한 학생들은 미세 먼지가 심한 날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평소 아침 밥을 챙겨먹어야 한다. 기억력 개선과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이다./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미세 먼지 기억력 저하해 마스크 필수


최근 스페인에서 미세 먼지가 학생들의 기억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세계보건연구소는 걸어서 통학하는 7~10세 어린이 1234명의 '대기오염 물질 노출량'과 '기억력'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초미세 먼지(직경이 2.5㎛보다 작은 먼지)에 많이 노출된 어린이는 1년 동안 기억력이 4.6% 떨어졌다. 연구진은 "미세 먼지는 호흡기를 통해 몸에 들어와 뇌에 직접 도달할 수 있다"며 "뇌에 염증이나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해 기억력을 떨어뜨린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환경오염'에 게재됐다. 전문가들은 미세 먼지가 혈액을 타고 뇌로 이동, 신경세포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되는 것을 막기 때문이라고도 주장한다. 따라서 미세 먼지가 심한 날 반드시 마스크를 껴야 한다. 마스크를 구입할 때는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


◇쪽잠, 점심 시간 운동, 아침밥 먹기 도움


공부하는 도중 졸리면 쪽잠을 자는 것도 기억력을 높이는 데 좋다. 뇌를 쉬게 하고, 피로를 풀어줘 뇌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몸의 피로가 풀리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지면 공부한 내용을 저장하는 능력, 저장된 내용을 필요할 때 회상하는 능력이 좋아진다고 말한다. 점심시간에 운동하는 것도 좋다. 운동하면 뇌로 가는 혈류량이 늘면서 뇌가 활성화된다. 이로 인해 공부한 내용이 뇌에 잘 저장된다. 아침밥을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다. 아침밥을 거르면 뇌의 에너지원인 혈중 포도당이 부족해진다. 그러면 집중력, 사고력 등이 전반적으로 떨어진다. 아침밥을 안 먹으면 뇌 속의 식욕 중추와 감정 중추가 흥분하면서 정서가 불안해지기도 하는데, 이 역시 기억력을 떨어뜨린다. 실제 국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 1600명을 조사한 결과, 아침을 챙겨 먹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수능 성적이 6~8점 높았다는 질병관리본부의 자료가 있다.


◇기억력 개선에 도움 주는 영양소 효과


 

뇌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영양소가 홍삼 속 '진세노사이드(사포닌)'와 '테아닌'이다. 진세노사이드는 뇌신경에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 생성을 억제한다. 19~25세 15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만 하루에 홍삼추출물 4.5g씩을 섭취하게 하고 인지능력을 테스트했더니, 홍삼추출물을 섭취한 그룹만 두뇌에서 외부 자극을 처리하는 속도가 빨라졌다는 고대안암병원 연구가 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테아닌도 뇌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뇌 신경 손상을 일으키는 신경전달물질 글루탄산염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또한 테아닌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뇌의 알파파를 늘린다. 성인 남성 8명에게 테아닌 200㎎을 섭취하게 했더니, 집중력이 15분 후 약 39%, 60분 후 약 56.6% 늘었다는 연구가 '약리학연구'에 실렸다.


이로 인해 현재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억력 개선,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의 5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테아닌도 스트레스로 인한 간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hn@chosun.c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346&aid=0000020826


 

-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테아닌을 주원료로 한 릴랙스티엠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홍삼(진세노사이드)을 주원료로 한 스마트밸런스에 해당되는 기사입니다. 해당 제품 설명 및 홍보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게시글 수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
게시글 삭제

정말로 삭제하시겠습니까?
데이터 삭제시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 게시물의 작성자가 업로드한 이미지도 같이 삭제됩니다.
업로드 되어 있던 이미지는 다른 곳에서도 사용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확인하시고 삭제하세요.

삭제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